오늘은 열심히 운동하고 난 후, 오염된 운동복의 세탁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세탁기에 넣고 그냥 막 돌리면 안 된다고~
주기적인 세탁이 필요한 경우
운동복을 더 오래 입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세탁뿐 아니라 더러워지기 쉬운 품목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포츠 브라, 반바지, 레깅스는 사타구니와 가슴 아래 부위가 효모균에 감염되기 쉽기 때문에 착용 후 매번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화에도 해로운 박테리아가 있을 수 있어 탈부착이 가능한 안감은 깨끗이 닦아내고 양말은 바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 티셔츠는 땀에 젖지 않았다면 몇 번 더 입을 수도 있지만, 합성 섬유는 박테리아가 쉽게 서식할 수 있고 냄새가 나기 쉬워 착용 후 매번 세탁이 필요합니다.
운동복을 깨끗하게 세탁하는 방법
1. 땀에 젖은 운동복은 즉시 말리기
운동복을 가방에 그대로 넣어두면 곰팡이가 생겨 불쾌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운동을 마치고 집에 돌아오는 즉시 운동복을 건조하세요.
2. 분리해서 세탁하기
비슷한 소재끼리 세탁해 보세요. 면 티셔츠와 운동용 수건은 합성 소재의 운동복이나 레깅스와 분리해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에서 발생한 보풀이 운동복에 달라붙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데님 같은 무거운 소재와 단추나 지퍼가 달린 옷은 운동복 소재를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별도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운동복을 뒤집어 세탁하기
바지, 셔츠, 속옷은 박테리아가 가장 많이 서식하는 부분이 깨끗해질 수 있도록 뒤집어서 세탁해 보세요. 냄새를 유발하는 박테리아는 옷 안쪽에 가장 많이 있기 때문에 뒤집어 세탁하면 세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4. 세탁 전 식초에 미리 담가두기
세탁 후에도 옷에 냄새가 남아 있다면 식초와 찬물을 1:4 비율로 섞은 용액에 20~30분간 담가 놓는 것이 좋습니다. 식초의 산성 성분이 운동복 소재에 남아 있는 유분, 먼지, 박테리아를 제거해 세탁 효과를 높여줍니다.
5. 적절한 양의 세제 사용하기
옷이 너무 더러우면 세제를 더 많이 넣어야 할 것 같지만, 많은 세제를 사용한다고 해서 깨끗하게 세탁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섬유에 비누가 쌓여 또 다른 냄새를 유발하는 박테리아가 서식하고 불쾌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일반적인 옷에 사용하는 세제의 양보다 조금 더 적은 양을 사용해 보세요. 또한 나이키 드라이 핏 소재를 올바르게 관리하기 위해 가루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냄새를 줄이기 위해 베이킹소다 또는 향기 부스터 사용하기
세탁물에 1/4컵에서 1/2컵 정도의 베이킹 소다를 넣으면 냄새를 유발하는 산을 중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세탁이 불가능한 운동화에도 약간의 베이킹소다를 뿌리면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운동복 전용 향기 부스터를 사용해 보세요. 향기 부스터에는 냄새 제거제가 포함되어 있어 세제와 함께 사용하면 됩니다.
7. 섬유 유연제와 건조기 시트 사용 자제하기
섬유 유연제로 인해 운동복에 잔여물이 남아 냄새를 유발하는 박테리아가 쉽게 서식하고 옷을 깨끗하게 세탁하기 어려워집니다. 마찬가지로 건조기 시트는 섬유를 막아 세제가 침투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건조기 볼을 사용해 피부에 닿는 촉감을 부드럽게 유지하고 구김을 방지해 보세요.
8. 부드러운 코스로 찬물 세탁하기
기능성 소재를 강하게 세탁하거나, 고온에 노출시키면 섬유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운동복을 오래 입기 위해서는 부드러운 코스로 찬물 세탁해 보세요.
9. 가능한 자연 건조하기
합성 소재 운동복의 수명을 늘리려면 건조기를 가장 낮은 온도로 설정하거나 옷을 완전히 자연 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은 냄새를 악화시키고 섬유를 손상시키며 수축이나 형태 변형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정전기를 더 많이 발생시키고 신축성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면 소재의 옷은 건조기에 넣어도 되지만, 나이키 드라이 핏과 같은 기능성 원단은 고열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https://www.nike.com/kr/a/take-care-workout-clothes
스포츠 브라를 올바르게 세탁하고 관리하기 위한 5가지 단계
스포츠 브라는 제약 없이 달리고, 점프하고, 도약하는 데 필요한 지지력을 선사합니다. 쾌적함을 위해 운동 후 땀에 젖은 브라는 깨끗하게 세탁해야 하죠.
다른 기능성 운동복과 마찬가지로 스포츠 브라도 특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처음 착용했을 때의 지지력과 리프팅 효과를 계속 유지하려면 올바른 세탁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아래의 세탁 팁에 따라 브라를 깨끗하고 상쾌하게 유지하고 브라의 수명까지 연장해 보세요.
1. 착용 후 매번 세척하기
운동 후 스포츠 브라를 세탁하면 불쾌한 냄새를 제거할 수 있지만, 냄새가 나지 않더라도 착용 후 매번 세탁해야 합니다.
스포츠 브라를 세탁하지 않고 서랍에 넣게 되면 섬유에 박테리아, 곰팡이, 효모가 쌓일 수 있습니다. 특히 가슴 아래 부위는 효모 감염에 취약합니다. 스포츠 브라를 정기적으로 세탁하지 않으면 발진 또는 여드름이 생기거나, 박테리아에 감염되거나, 유두 마찰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운동 후에는 즉시 스포츠 브라를 벗고 세탁하거나, 자연 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손세탁 또는 세탁망으로 세탁하기
손세탁은 스포츠 브라의 수명을 연장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자, 친환경적인 세탁법입니다.
일반 세제 대신 순한 손 세정제, 세탁비누 또는 샴푸를 사용해 보세요. 일반 세제는 손으로 세탁할 때 옷을 헹구기 어렵고, 세제 잔여물이 스포츠 브라에 쌓여 냄새를 유발합니다.
스포츠 브라를 비눗물에 약 20~30분간 담가두고 손으로 부드럽게 문질러 세탁해 보세요. 세탁이 끝나면 세면대의 물을 모두 비우고 비누가 헹궈질 때까지 찬물로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기를 사용하는 경우 다음 단계에 따라 세탁하세요.
- 스포츠 브라의 후크를 걸어 보세요.
- 스포츠 브라에 탈착식 패드가 있는 경우 패드를 분리한 후 손으로 세탁하세요.
- 스포츠 브라를 다른 제품과 함께 세탁기로 세탁할 경우 세탁망 안에 넣으세요.
- 케어 라벨을 참고해 세탁 방법을 확인하세요. 케어 라벨이 없는 경우 섬세 코스에서 미지근한 물이나 뜨거운 물로 세탁하세요.
- 일반 세제나 기능성 섬유용 세제를 사용하세요. 지나치게 많은 세제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스포츠 브라를 메쉬 소재의 세탁망에 넣어 세탁하면 다른 아이템과 분리해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3. 섬유 유연제 대신 섬유 부스터를 사용하기
나이키 드라이 핏과 같은 수분을 흡수하는 합성 소재는 시원하고 쾌적하며 편안한 상태를 유지해 주지만, 섬유 유연제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 유연제는 스포츠 브라의 섬유를 막아 땀과 먼지가 씻겨나가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게 합니다. 또한 섬유 유연제는 기능성 소재가 습기를 배출하고 통기성을 유지하는 데 방해 요인이 됩니다.
섬유 유연제나 건조기 시트 대신 기능성 의류 전용 섬유 부스터를 사용하세요.
4. 평평한 곳에서 자연 건조하기
건조기를 고온으로 사용하면 스포츠 브라의 원단이 늘어나 지지력이 저해되고 착용감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행히 스포츠 브라는 빨리 마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수건 위 또는 평평한 곳에 널어 자연 건조하거나 건조대에 널어 말려 보세요.
스트랩으로 스포츠 브라를 걸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걸어서 말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오래된 스포츠 브라 교체하기
적절한 관리를 하더라도 스포츠 브라는 시간이 지나면 닳기 때문에 운동할 때 몸을 지지하는 효과가 떨어집니다. 브라 교체 시기에 대해서는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세요.
- 밴드가 늘어나 충분한 지지력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 팔을 들어 올릴 때 밴드가 미끄러지거나 말려올라가는 경우
- 특정 부위에 보풀이 생기거나 원단이 닳은 경우
- 밴드 또는 스트랩이 마찰을 일으키는 경우
- 세탁 후에도 브라에 얼룩이 지거나 냄새가 남아 있는 경우
스포츠 브라를 올바르게 관리하면 약 1년간 정기적으로 착용할 수 있습니다. 새 브라를 구매할 때는 적절한 착용감과 지지력을 확인하고 쾌적하고 시원한 상태를 유지해 주는 소재로 선택하세요.
https://www.nike.com/kr/a/how-to-wash-sports-bra
#운동 #건강관리 #운동복관리 #운동복세탁 #스포츠브라 #나이키 #홈트레이닝 #홈트 #매일운동 #오운완 #체력은실력
'체력은 실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르게 서기 위한 요가 <안 움직이는 친구들을 위한 매일 운동 제안 27> (4) | 2024.10.02 |
---|---|
저속 노화 : 천천히 늙기 <안 움직이는 친구들을 위한 매일 운동 제안 26> (9) | 2024.10.01 |
다리, 허리가 뻣뻣할 때, 바르게 앉기 요가 <안 움직이는 친구들을 위한 매일 운동 제안 23> (4) | 2024.09.29 |
근육량 키우고 지방 낮추는 운동 <안 움직이는 친구들을 위한 매일 운동 제안 22> (20) | 2024.09.26 |
굽은 등을 펴면 건강이 펴진다! 굽은 등 펴기 운동 <안 움직이는 친구들을 위한 매일 운동 제안 21> (10) | 2024.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