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크온 레코드/Acid Memories: A Song Book

패티 스미스×사운드워크 컬렉티브 '끝나지 않을 대화 CORRESPONDENCES'

박지은(MyMars) 2025. 9. 3. 17:40

 

지난 5월의 어느 푸르른 날,

남산 피크닉(piknic)에서 열린 패티 스미스(Patti Smith)와 사운드워크 컬렉티브(Soundwalk Collective)의 전시 ‘끝나지 않을 대화(Correspondence)’를 보았다.

 

패티 스미스는 '펑크의 대모(Godmother of Punk)'라고 불리며, 1975년 데뷔 앨범 'Horses'로 뉴욕 펑크 록 운동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로, 시인이자 시각 예술가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비트 시 퍼포먼스와 록 음악을 융합한 독특한 스타일로 유명하다.

회고록 '저스트 키즈(Just Kids)'로 2010년 미국 국립도서상을 수상했으며, 2007년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헌액 되었고, 2011년 폴라 음악상, 2005년 프랑스 예술문화훈장 등을 수훈하며 예술 전반에서 세계적 공로를 인정받은 레전드 중의 레전드다.

 

78세의 패티 스미스가 아시아에서 처음 선보이는 전시라는 기대감으로 발걸음을 옮겼는데,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깊고 강렬한 경험이었다.

 

전시 리플릿

 

전시장에 들어서자마자 마주한 생생한 나뭇잎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두 예술가의 대화 공간에서,

나는 깊은 감동을 받아 한참을 머물렀다.

 

10년간의 서신 교환에서 탄생한 이 작품들은 얼마나 깊고 진실한 예술적 교감에서 비롯되었는지, 그들의 사유와 감정, 그리고 작업에 대한 철학까지 모든 것이 경이롭고 아름다웠다.

 

https://www.tiktok.com/@mymars2025/video/7545383411406359809

 

TikTok · 마이마르스(MyMars) 님

마이마르스(MyMars) 님의 동영상을 확인하세요.

www.tiktok.com

 

전시장에 울려 퍼지는 패티 스미스의 거칠면서도 섬세한 시 낭독과 사운드워크 컬렉티브의 실험적 음향, 영상이 절묘하게 어우러졌다.

건물을 온전히 활용한 전시장 구성도 너무 뛰어나서 모든 공간, 모든 작품에 가슴이 뛰었다.

 

8편의 비디오 작품들은 각각 독립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으면서도 하나의 큰 서사로 연결되어 있었다.

체르노빌, 기후 변화, 대량 멸종 같은 무겁고 절망적일 수 있는 주제들을 다루면서도 희망과 치유의 메시지를 잃지 않는 패티 스미스만의 방식이 인상적이었다.

 

'끝나지 않을 대화'라는 전시 제목이 관람 내내 깊은 울림을 주었다.

예술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소리는 어떤 기억을 불러내는가?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

- 이러한 물음들이 작품들과 함께 머릿속을 맴돌았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패티 스미스의 멈추지 않는 창작 정신이었다.

엄빠랑 친구뻘인 78세의 나이에도 여전히 예민하고 이토록 날서있는 영혼이라니!

 

https://www.tiktok.com/@mymars2025/video/7545382794537471248

 

TikTok · 마이마르스(MyMars) 님

마이마르스(MyMars) 님의 동영상을 확인하세요.

www.tiktok.com

 

전시의 마지막 챕터인 옥상에서 만난 DMZ 흙과 식물로 조성된 설치 작품은 한국적 맥락에서 더욱 특별한 의미로 다가왔다.

"자연에는 경계가 없다"라는 패티 스미스의 글귀는 단순한 문장을 넘어, 시대와 국경을 초월한 울림을 전하는 선언처럼 느껴졌다.


그녀의 친필 사인과 함께 한글로 새겨진 '패티스미스' 도장(넘나 귀엽 ㅋㅋ)이 찍힌 종이들을 하나씩 가져갈 수 있었는데, 뜻밖의 선물에 너무나 기뻐서 2장을 겟하여 하나는 작업실에 하나는 집에 붙여놨다.

 

이 분 필체가 폰트로 만들고 싶을 만큼 너무나 이쁘다. 패티 스미스체 왜 없냐;;

'저스트 키즈'를 보면 시필사 하는 얘기가 엄청 많이 나오는데 역시나! 

 

작업실 벽에 붙여놓았다!

https://www.tiktok.com/@mymars2025/video/7545383872444271889

 

TikTok · 마이마르스(MyMars) 님

마이마르스(MyMars) 님의 동영상을 확인하세요.

www.tiktok.com

 

사실 이 전시를 보다가 앨범명을 정하게 되었다.
두둥~
<Acid Memories: A Song Book>
자세한 스토리는 다음 글에서... :)

 

#패티스미스 #PattiSmith #사운드워크컬렉티브 #SoundwalkCollective #끝나지않을대화 #CORRESPONDENCES #피크닉전시 #남산피크닉 #SoundArt #마이마르스 #MyMars #AcidMemories #SongBook #마이마르스정규앨범발매프로젝트

반응형